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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의 성공을 위한 Business Collaboration Partner.

컨설팅 사업

컨설팅 사업 이미지
사전적 의미로는 컨설팅은 특정 분야에 대해 전매적인(proprietary) 지식이나 정보, 전문성(expertise) 등을 바탕으로 의뢰인(client)으로부터 대가를 받고 자문이나 조언을 제공하는 서비스 활동을 말합니다. 대표적인 예로 의사나 변호사를 연상하면 이해하기 쉬울텐데요.. 경영컨설팅도 의뢰인이 주로 기업이고 자문 내용도 기업 경영과 관련된 것이라는 것만 다를 뿐 사실상 의사나 변호사가 수행하는 일과 매우 흡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쉽게 얘기하게 되면, 컨설팅이란

Advisory Service , 즉 자문이라는 것으로 단순 표현이 가능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경영 컨설팅이라 함은, 경영에 대한 자문을 하는 것이고, Financial Consulting, Advisory 라고 하면, 재무부문에 대한 자문을. 비지니스 컨설팅이라 함은 비지니스(여기서 사업이라고 볼 수 있겠네요)에 대한 자문이고 컨설팅 펌은 이러한 자문이라는 서비스 제공을 회사의 역량으로 보유하는 회사를 말할 수 있겠지요.

“컨설팅이란?” 고객이 가진 문제를

  • 내가 가진 전문성을 가지고
  • 정해진 기한 동안
  • 객관적이고 논리적으로

해결해주는 것이다.

컨설팅을 받는 이유

수많은 회사들은 회사 내에 수많은 전문 인력과 스텝들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엄청난 돈을 들이며 컨설팅 회사에 컨설팅을 의뢰하는 이유는 어떠한 것이 있을까?

  • 적절한 인력의 부족

    대기업이더라도 어느 특정한 시간에 특정한 프로젝트를
    하다 보면 인력이 부족한 경우가 생긴다. 즉 일시적으로
    업무량이 폭증하여 일손이 부족하다든지, 고정급을 주어
    인력을 확보해야 할 정도는 아니지만,어떤 특수한 전문
    기능을 가진 사람이 필요할 수도 있는 것이다.

  • 외부의견의 필요

    대다수의 사람들은 자기 자신과 자기와 매우 밀접한 관계
    있는 영역에서의 문제점을 발견하는데 어려움을 겪는다.
    회사의 경우에도 마찬가지이다. 유능한 문제 분석력과
    해결력을 가지고 있지만 이 회사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사람을 불러서 회사를 진단하게 하고 해결 방안을
    찾아가는 것은 매우 합리적인 방법이다.

  • 기업조직의 도움을 주기위해

    기업 내에서 관리해야 할 분야의 수는 급속한 속도로 증가
    하고 있다. 수많은 영역 중에서 마케팅이라든지, 자금의
    조달과 같은 매우 세부적이면서 매우 중요한 영역의 일을
    할 때,객관적이면서 단기간에 성과를 보기위해, 전문가
    집단을 필요로 할 때가 많다. 그러한 때에 회사들은
    컨설턴트에게 도움을 청한다.

이 밖에도 프로젝트의 유형 및 특성에 따라 컨설팅을 받는 이유는 정말로 다양하게 있습니다.

Operational 프로젝트나 IT 프로젝트의 경우, 내부적으로 구축 역량이 되지 못하는 경우에 전문가들에게 맡기는 경우도 많았으며,
해외신시장 진출 등의 경우에도, 해당지역의 네트워크가 있는 펌을 활용한다던지, 해당지역 전문가를 많이 보유하고 있는 펌을 활용한다던지.. 그 이유나 목적은 매우 다양하게 있습니다.
그래도 대략적으로 정리해 보자면, 위의 유형들이 좀 많았던 것 같습니다. 경영 컨설팅이란 말 그대로 '비즈니스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논리적인 방법으로 해결해서 고객에게 전달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컨설팅의 궁극적 목적

  • 1. 컨설팅의 궁극적인 목적은 ‘고객을 성공케 하는 것’이다.

    고객이 해결해달라고 제시하는 문제가 진정한 문제가 아닌 경우가 많습니다. ‘속이 안 좋은데 소화제 좀 주세요’라고 요청하는 환자가 있습니다. 그런데 실제로 속이 좋지 않은 이유는 다른 큰 병이 있어서 일 수 있습니다. 소화제를 고객에게 준다면 ‘고객이 요청한 문제’를 해결해주었다고 볼 수 있지만 고객의 진정한 문제를 해결하지 못했기 때문에 고객을 성공케 하지는 못한 것입니다. 컨설팅은 ‘보이는 문제’, ‘고객이 말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아니라 ‘진정한 문제’를 찾고 이를 ‘해결’함으로써 ‘고객을 성공하게 하는 것’이 되어야 합니다.

  • 2. 컨설팅은 고객이 성장하도록 ‘돕는 것”이다.

    컨설팅은 고객의 일을 대신해주는 것이 아닙니다. 고객의 일을 대신 해주는 것이 되어버리면 ‘컨설팅’이 아니라 ‘아웃소싱’이 되어 버립니다. 컨설팅은 고객에게 분명한 그림을 보여주고 고객이 균형 잡힌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컨설턴트는 고객을 교육시키고 훈련시키고 발전시켜야 합니다. 컨설팅을 받은 고객이 컨설팅 완료 후에 보다 향상된 안목과 지식을 소유하게 되어야 합니다. 고객이 ‘합리적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게 되고 ‘수준이 향상’되어야 합니다. 그렇게 되면 파트너쉽이 오래갈 뿐 아니라 보다 깊이 있는 수준으로 발전되어 갈 수 있습니다.

  • 3. 컨설팅은 ‘전문성’과 ‘논리성’을 결합하여 총체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다.

    비즈니스 현장의 복잡한 상황들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전문성’을 엮는 ‘논리성’이란 힘이 필요합니다. 해킹전문가나 특정 분야의 전문가들은 특정분야에 전문성을 가지고 있지만 기업의 보안문제는 다양한 요소들이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한 두 가지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는 것만으로는 해결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양한 분야의 ‘문제들을 ‘전문성’을 가지고 분석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객관적이고 체계적인 ‘논리적 방법론’이 있어야 비로소 총체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 4. 컨설팅은 ‘신속하게’ 기한 내에 마쳐야 한다.

    아무리 훌륭한 해결책이라도 신속하게 기한 내에 마쳐야 합니다. 진정한 전문가는 고객의 문제의 핵심을 빠르게 찾을 수 있으며 신속하게 해결해줄 수 있는 사람이어야 합니다. 여기서 신속함이란, 해야 할 것을 숙달되어 빨리 하는 것이지 빼먹고 넘기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닙니다. 신속함이란 대응할 타이밍을 맞추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선 치밀한 준비와 방법론적 절차가 체화(體化)되어있어야 합니다.

컨설팅을 받는 이유

  • 전문성

    보안 평가

    보안대책 수립

    PLAN 수립

    유지보수

  • 화살표
  • 문제해결 능력

    정리

    문제해결 방법론

    Methodology 만들기

    프로젝트 수행역량

  • 화살표
  • 커뮤니케이션 능력

    제안

    보고서

    프레젠테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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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 2015년 5월 1일